(2025) 1월 FSI 활동소식

안녕하세요, 프리덤스피커즈인터내셔널(FSI)입니다

2025년이 시작되었습니다. FSI는 올해도 탈북민들의 목소리가 더욱 널리 퍼질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1. 2024년 FSI 활동 영상

프리덤스피커즈인터내셔널의 2024년 활동영상이 유튜브에 업로드되었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FSI가 진행한 다양한 활동과 성과를 돌아보며, 북한이탈주민들과 함께한 순간들을 담았습니다. 특히 본 영상을 통해 영어말하기대회, 국제유스포럼, 해외 강연 등 주요 행사들과 함께, FSI의 활동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YouTube player

2. Voices from North Korea: India (2024. 7) 영상 업로드

2024년 7월 FSI 발표자 한송미씨와 맹효심씨와 함께 인도 뉴델리에서 인도대학생들, 미디어관계자들 그리고 오피니언 리더들을 만나고 왔습니다. 관련영상을 저희 유튜브에 업로드 하였습니다. 주제는 Voices from North Korea: India (2024) 이며, 본 영샹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전 세계에서 북한이탈주민들이 영어로 자신의 이야기를 전하는 모습을 접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YouTube player

3. 통일부에서 진행된 하버드대학교 케네디 스쿨학생들과의 만남

하버드대학교 케네디스쿨 학생들이 한국 방문 중 FSI와 만남을 가졌습니다. 이들은 북한 이탈 주민 지원 활동에 관심을 가지며, 케이시 라티그 대표와 이은구 대표를 초청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특히, Greenlight to Freedom의 공동 저자인 한송미씨가 함께 자리하여 자신의 경험을 공유했고, 참석자들은 FSI에서 출판된 책들도 관심을 가졌습니다. 올해 하버드대학교에서 계획하고 있는 22회 영어말하기대회에대해서도 이야기 나누기도 하였습니다.

3. Elon University(미국) 학생들과의 행사

1월 14일 FSI 사무실에서는 FSI 탈북민 저자 한송미 씨와 엄영남 씨가 미국 노스 캐롤라이나에 있는 Elon University MBA 학생들과 함께 포럼을 열렸습니다. 두 작가는 여러 차례 함께 강연한 경험이 있습니다. 엄영남씨는 본인의 북한에서의 군인의 경험이야기, 한송미씨는 탈북과 어머니와의 재회에 대해서이야기 하였습니다. 한송미 씨가 발표하는 동안 몇몇 여성 참석자들은 눈물을 보였고, 동시에 유머 넘치는 순간들도 많아 웃음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강연 후에는 질의응답 시간이 진행되었고, 책 사인회도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4. Newton Academy 에서 강연 (2025/01/24)

2025년 1월 24일, 서울 강남에 위치한 한 국제학교에서 케이시 라티그 공동대표가 초청 연사로 강연을 진행했습니다. 90명 이상의 중·고등학생과 교직원들이 참석했으며, 주제는 프리덤스피커즈인터내셔널(FSI)였습니다. 이번 강연을 주최한 앤드류 유 교장은 케이시 라티그 대표와 2015년 컬럼비아대학교에서 처음 만난 인연으로, 당시 그는 FSI(구 TNKR)에 대한 사례 연구를 진행한 대학원생 중 한 명이었습니다. 이후 2019년에 다시 만나게 되었고, 오늘 행사에서 케이시 라티그 대표와 이은구 대표를 직접 소개했습니다.

강연 이후에는 학생들과의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으며, 단체 사진 촬영 후에는 학생들과 교사들과 대화를 나누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5. 추후 일정

1. 영어말하기대회 (25.02.22)

제21회 FSI 북한이탈주민 영어말하기대회가 개최될 예정입니다. 이번 대회는 광화문 G타워 (법무법인 세종)에서 2월 22일(토요일) 오전 10시에 진행되며, 탈북민 연사들이 “I am from North Korea”라는 주제를 가지고 자신의 이야기를 영어로 발표하는 자리입니다.

영어말하기대회에 관중으로 참석하시고 싶은 분들은 구글 폼을 작성하여주시길 바랍니다.

2. 하버드교육대학원 Alumni of Color Conference 참여 (25.03.01)

케이시 라티그 대표와 이은구 대표가 하버드 교육대학원(Harvard Graduate School of Education)에서 개최하는 Alumni of Color Conference에 연사로 참여할 예정입니다. 이번 행사는 3월 1일에 열리며, 주제는 “The Power of Critical Hope: Reset. Reimagine.”입니다.

이번 컨퍼런스에서 두 대표는 북한이탈주민들과 함께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FSI의 활동을 국제 무대에서 알릴 예정입니다. 또한 이외 보스턴에 있는 한 고등학교에서의 발표와 9월에 하버드대학교에서 계획되어 있는 영어말하기대회 관련자들과의 미팅도 계획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