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6-7월 FSI 활동소식

안녕하세요. 6~7월 동안 진행된 프리덤스피커즈인터내셔널의 행사를 공유합니다.  

1. 국내에서 다양한 그룹과 진행된 탈북민 영어 스피치

6월-8월까지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방문객들외에 다양한 그룹들과 다양한 스피치 행사들을 진행하였습니다. 기존에 진행되고 있는 외국인 방문객들과의 스피치는 21회 진행되었고, 총 202명의 외국인들에게 탈북민들이 직접 영어로 본인들의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이외 6월 한국을 방문한 미국대학생들과 강원도에서 1박2일동안 직접 한국전쟁에서 전사한 군인들의 유해발굴현장을 견학한뒤, 초대된 FSI Keynote 발표자 4명(엄영남, 박유성, 주찬양, 정유나)은 자신이 경험한 북한에서 삶을 영어로 나누었습니다. 또한 케이시라티그 대표는 참여한 미국대학생들에게 북한사회이해에 대한 강의도 진행하였습니다.

7월에는 3명의 FSI keynote 발표자들이(박유성, 주일룡, 장은서) 외국인들과 DMZ를 함께 투어하며 영어로 직접 영어질문들에 대답하고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직접 DMZ 투어를 진행하였는데, 참여한 탈북민들과 외국인들이 특별한 경험이었다고 저희와 공유하였습니다.

또한 한국을 방문한 영국의 명문 MBA 대학원 학생 및 교수들 45명과 함께 북한인권에 대한 토크쇼를 진행하였습니다. 3명의 FSI Keynote 발표자들은(김명희, 한송미, 엄영남) 중국에서의 강제송환 경험, 탈북 이유, 북한군인의 삶의 이야기를 영어로 나누고, 질의응답시간을 가졌고, 케이시 대표는 한국의 엔지오 현황을 강의하였습니다. 또한, 행사 후 한송미탈북민 작가와 케이시라티그 대표는 책 사인회를 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2. 7/14 제 1회 북한이탈주민의 날

7월 14일은 제1회 북한이탈주민의 날이였습니다. 올해 처음으로 지정되어 일반 시민들에게 북한이탈주민들의 이야기를 알리는 행사가 동대문 DDP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저희 FSI도 초대되어 일반시민/ 탈북민들에게 FSI를 소개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탈북민지원에 힘쓰고 있는 분들을 만났을 뿐만 아니라, 영어공부를 하고자하는 많은 탈북민들에게 알릴 수 있는 시간이여서 저희 FSI에게는 의미있는 시간이였습니다.

3. 인도에서 진행된 “Voices from North Korea” 행사

7월23일부터 7월26일까지 인도 뉴델리에서 2명의 FSI Keynote 발표자들(한송미. 맹효심)과 FSI 공동대표는(케이시라티그, 이은구) 인도대학생들, 인도 오피니언리더들 그리고 인도언론인들과 북한의 현실과 탈북민들의 삶을 나누는 행사들을 진행하였습니다. 3일동안 총 120여명이상 인도대학생 100여명의 인도 오피니언 리더들과 10명이상의 인도언론인들과 미팅을 가졌습니다.

특히, 네루대학교 한국어학과 교수, 학부 및 대학원생들도 참석하여 큰 관심을 보였고, 다음학기 탈북민 이야기인 Greenlight to Freedom  책을 수업교재로 사용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리고 인도 오피니언 리더들과의 행사에서는 ‘전인도 인권, 자유, 사회정의 협회’ 창립자(Dr. Andrew Raju) ‘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한 국가 캠페인’ 공동의장(Anjali Bhardwaj) 그리고 ‘전 델리대학교 학장(Ramesh Chand Sharma) 등 인도의 리더들이 참석하여 북한인권에 관심을 보였습 니다.

또한 올해 12월 10일 전인도 인권, 자유, 사회정희 협회’에서 진행되는 인권행사에 본 기관의 발표자들을 초대할 것을 제안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Greenlight to Freedom 책의 북 사인회도 진행하여 120여권의 책을 인도분들에게 전달하였습니다. 그리고 특히, 인도행사관련해서 한국와 인도에 8개이상의 기사들이 작성되어 북한을 잘 알지못하는 인도분들에게도 알릴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위 행사가 소개된 기사링크를 공유합니다. (제목 클릭시 기사 원문으로 이동합니다.)

[Asian Community News] While escaping, I carried a knife to kill myself if caught by soldiers: North Korean refugee 

[News Patrolling] ‘Voice of Freedom’: Meeting Korean Human Right writers in India

[굿뉴스1] 탈북민 2명, 인도 뉴델리서 ‘北 인권 문제’ 홍보

[파이낸스뉴스] 탈북민 2명, 인도 뉴델리에서 영어로 ‘北 인권 문제’ 외친다

4. 8월에 진행되는 행사 안내

8월 10일에는 제 5회 국제유스포럼이 진행되며, 이 자리를 통해 글로벌하이스쿨 유니온 학생들이 FSI와 함께한 경험 및 계획등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올해 1월에 탈북민 유투버들과 함께 미국방문 다큐멘터리를 제작하였는데, 고등학생들에게 상영함으로써 탈북민들의 활동을 함꼐 공유할예정입니다.

8월15일에는 저희 FSI 사무실에서 자원봉사에 관심있는 외국인 자원봉사자들을 초대하여 오픈하우스를 진행할예정입니다.

8월 26일(오후3시)에는 미국디플러머시 하우스에서 탈북민 유투버들이 미국방문활동의 내용의 다큐멘터리상영회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참여를 원하시는 분들은 알려주시면 자리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8월 31일에는 제20회 FSI 탈북민 영어말하기대회가 법무법인세종 세미나실에서 개최되며, 현재 영어말하기대회에 참여하는 탈북민들이 멘토들과 열심히 준비하고 있습니다. 영어말하기대회 관련해서는 추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FSI 를 후원해 주시고 지지해 주시는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